1.일반론
쌍화점 – 남녀 상사의 문제
시어와 시구의 해석차이만 보일 뿐
2) 윤경수 :
인종차별과 연령과 사회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노래.
3) 양태순 : 타락한 사회상을 풍자 고발한 작품.
4) 이성주:
사회사적 시각에 해석의 초점을 맞추어 보면 이는 당시 내란(內亂)과 외침에 지친 평
텍스트의 절대적인 해석이 불가능해졌다. 작품들은 독자의 반응에 따라서 보다 다양하고 상대적인 해석이 가능해진 것이다. Thomas Pynchon의 The Crying of Lot 49은 작가가 결말을 확정짓지 않고 열어놓음으로써, 그 해석을 독자의 사고에 맡긴 대표적인 예이다.
넷째, 상호텍스트성이 체계적으로 이론화되
텍스트, 독자 간의 상호작용, 즉 소통을 통한 의미 구성을 강조함으로 작가, 텍스트, 독자의 한 측면을 강조한 수용이론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다. 상호텍스트성 또한 텍스트를 통한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 과정에 공유되는 다양한 맥락들의 연결에서 그 의미가 확장된다는 관점 아
텍스트를 비판하는 패러디
″원전텍스트와 비슷한 모습을 하되 차이를 두는 비판적 재해석″
김광섭 <성북동 비둘기>
성북동 산에 번지가 새로 생기면서
본래 살던 성북동 비둘기 만이 번지가 없어졌다.
새벽부터 돌 깨는 산울림에 떨다가
가슴에 금이 갔다.
그래도 성북동 비둘기는
하느